추상사진, 2019
artist statement
사진은 물질적 측면으로 보면 빛을 통해 입자와 농도로 재현하는 미디어이다.
빛의 양에 따라 입자들은 각각의 농도를 갖게 되어 필름과 인화지를 사진으로 만든다. 여기서 사진이란 촬영을 전제로 하지 않아도 성립한다. 이 작업은 바로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한 것이다.
이 사진들은 모두 암실에서만 제작된 것이다. 필름을 사용하지만 촬영된 것이 아니고 단지 현상만 거친 투명한 필름이다. 이 투명한 필름은 고유의 입자를 가지고 있다. 빛을 조절하여 인화지 위에 입자로 이뤄진 다양한 농도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농도의 차이는 형상을 만들어 낸다. 이 방식은 인화 작업시 선행되는 현상테스트와 동일한 개념이다. 적당한 농도를 찾기 위한 인화테스트는 흰색부터 검정색 중에서 특정한 농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사진의 농도와 형태를 만들기 위해 동일한 규격의 종이판을 여러 장 만들고 그 위에 그린 이미지의 조각들을 각기 따로 파내어 한 장의 인화지에 겹쳐 인화한다. 한 장의 사진은 각각 다른 종이와 그에 맞는 노광시간이 합해져 하나의 사진이 완성된다. 종이를 섬세하게 파내고 노광시간을 잘 조절하면 촬영한 사진과 구별하기 어렵다. 이 사진들은 형태가 다른 각각의 판으로 구성된 판화처럼 이미지가 겹쳐져 완성된다.
대부분의 사진은 인화지 또는 종이 위에 구현된다. 디지탈이건 아날로그이건 결국 이미지는 종이 위에 존재한다. 그러니 어떤 매체가 더 쿨하거나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우리는 종이 위에 뿌려진 잉크나 은(할로겐화은)의 자국을 보면 되는 것이다. 사진을 찍은 장소에 관찰자가 존재했다는 것은 사진 어디에도 없다. 그저 이미지를 해석하는 과정에 생겨난 일루젼에 불과하다.
article
[유운성]
김규식
2008 홍익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수료
[개인전]
2021 사진에 관한 실험, 언주라운드, 서울
2016 개에물린 남자, 아트갤러리21,서울
2015 no plan B, 갤러리 B.cut, 서울
2015 어맨, 갤러리 누다, 대전
2014 어맨, 사진공간배다리, 인천
2010 판타스틱 플라스틱, 갤러리누다, 대전
2009 플라-워즈, 트렁크갤러리, 서울
2006 Mediators: The look of shamans, Palagio di Parte Guelfa, 플로렌스, 이탈리아
2004 The apartment, 그린 포토갤러리, 서울
[프로젝트]
킴앤홍프로젝트
2019 킴앤홍 3rd Show 갤러리 키미아트, 서울
2018 킴앤홍 2nd Show Again, 트렁크갤러리, 서울
2018 킴앤홍 2nd Show, 갤러리룩스, 서울
2016 킴앤홍 1st Show, 아트스페이스J, 성남
더텍사스프로젝트
2016 영업종료,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
2015 b면,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
2014 19개의 방,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
2013 더텍사스프로젝트#1,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
[그룹전]
2021 시차적응:카메라, 스페이스55,서울
2020 고은사진미술관+KT&G상상마당(SKOPF 올해의 작가전), 고은사진미술관, 부산
2020 세 번째 시각, 와이아트갤러리,서울
2020 사진을 위한 몸짓들, 스페이스55,서울
2020 프로젝트 D, 랩203, 서울
2019 스핀오프 프로젝트, 스페이스22익선, 서울
2019 이미지: 매혹의 연금술, 단원미술관, 안산
2019 해석사진측량, 291Photographs’ Gallert, 서울
2019 다시, 사진이란 무엇인가?, 스페이스22,서울
2017 오큐펀츠17-건물사용설명서, 청담동20-30, 서울
2016 SP x KOROGRAM – 전시를 위한 전시, 코로그램, 서울
2016 하이라이트, 갤러리사이,서울
2016 2016서울사진축제서울新아리랑-천리의 강물처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6 굿모닝경기사진축제, 굿모닝하우스, 수원
2016 2016포토빌 #48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
2016 [2인전]더블도트, 갤러리밈, 서울
2016 [2인전]입자설, 소소미술관, 화순
2016 오데사 바투미 사진축제,오데사
2016 오산 영 크리에이티브-108개 의자, 문화공장오산, 오산
2015 차가운 진실:보이는 것들의 이면, 조선대학교 백학미술관, 광주
2015 시발전, 아워몬스터,서울
2015 전남레지던시 아트페어, 담빛예술창고, 담양
2015 시선의 촉발 사진의 급습, 경남과학기술대미술관, 진주
2014 신세계로의 불시착, 갤러리 누벵, 상파울로
2014 좋은·나쁜·이상한, 매향동 24-5, 수원
2013 서울풍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3 신뢰에 관한 한 연구 ,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2012 피브이시 리얼리티(PVC Reality),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2012 한국현대미술-시간의 풍경들,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성남
2012 물밑대화, 쿤스트독갤러리, 서울
2012 CAYAF 2012(형형색색, 오늘을 읽다), 킨텍스, 일산
2012 창동그라피, 국립현대미술관 창동창작스튜디오, 서울
2012 이것이 대중미술이다, 세종문화회관, 서울
2011 생활의 목적,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2011 10인의 물질적 공간, 서울아트센터, 서울
2010 격물치지, 일민미술관, 서울
2010 나의살던동네, 부평아트센터, 인천
2010 오! 명화, 경기도미술관, 안산
2009 예술, 출판도시와 마주치다,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
2009 황홀한 도시의 난맥, 물파스페이스, 서울
2008 39조2항, 아트선재센터, 서울
2008 Young Photo_뒤집기,비꼬기,흔들기, 신세계 Art Wall Gallery , 서울
2008 흑백을 묻다, 신한갤러리, 서울
2008 Analysis & Senses,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
2007 Post-Photo, 토포하우스, 서울
2007 코미컬&시니컬(한일교류전), Dawn Center, 오사카,
2006 서울국제사진페스티발 영포트폴리오, 갤러리룩스, 서울
[수상]
2019 KT&G 상상마당 SKOPF 올해의 작가
[작품소장]
2019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
2011,2015 서울시립미술관
2010 일민미술관
2009 경기도 미술관
[레지던시]
2015 스페이스1839
2011 휴+네트워크 창작스튜디오
2009 파주아트플랫폼
[목록으로]